-
노랑 느타리버섯 키우기[하나 더] 배움 2018. 10. 15. 10:44
<노랑 느타리버섯 키우기>
집에서 자란 노랑 느타리 버섯입니다. 이정도면 예쁘게 잘 자란 것 같고 색이 노란색이라 더욱 이쁜것 같습니다.
★ 버섯재배시 주의 사항
- 버섯을 잘 키우려면 온도, 습도, 통풍(산소) 3가지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예쁘게 자랍니다.
온도 : 14~20℃(낮은 온도에서 천천히, 기온차 3℃이하에서 자랄수록 예쁜버섯, 진한색상이 됩니다.)
습도 : 50~90%(버섯의 90%가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외부 습도가 낮으면 버섯이 수분을 배출합니다.)
통풍(산소) : 공기 순환이 순조롭지 않은 곳에서는 정상성장이 어렵습니다.
- 버섯은 물로 자라는 것이 맞지만 너무 많이 주면 배지가 썩을 수 있습니다. 물을 줄때에서는 배지에 물이 고이지 않게 줘야 합니다.
- 버섯은 습하지만 신선한 공기가 가득한 곳에서 잘 자랍니다. 계절별 집에서 키우기가 적당한 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봄, 가을 : 햇빛(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베란다 또는 욕실, 실외 그늘진 곳
여름 : 시원한 곳, 현관, 욕실 또는 해가 전혀 들지 않는 베란다, 영상 20℃ 이하
겨울 : 현관근처 또는 욕실, 주방, 영상 10℃ 이상인 곳(베란다는 너무 추워요)
- 버섯은 직사광선만 피하면 됩니다. 형광등 같은 실내조명의 불빛은 괜찮습니다.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버섯이 말라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합니다.
버섯이 키우기가 힘들다고 하지만 버섯이 자리는 것이 눈에 확확 들어오기 때문에 온도, 습도, 통풍만 잘 된다면 키우기 쉬운 작물이 아닌가 합니다. 아침 저녁으로 버섯이 자란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들의 눈에도 금방 자란것이 눈에 띄며, 자리는 시기도 1~2주 정도면 끝나기 때문에 신경을 오래 쓸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오늘 집에가면 조금 더 자랐을 듯 합니다.
단지 조금 주의할 점은 물을 많이 주거나 해서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버섯 종균인지 곰팡이인지 확인하긴 힘들지만 초록색, 검정색, 푸른색 등은 곰팡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버섯을 키우기 위해서는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 습도유지의 가장 최적의 장소가 욕실이라고 합니다. 만일 거실에서 키우실 예정이라면 커다란 비닐봉지에 구멍을 뚫어 습기가 유지되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참고하세요~
반응형'[하나 더] 배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요리지도사 교육과정] 멕시코 브리또 만들기 (0) 2019.04.29 [아동요리지도사 교육과정] 우주선 감자 모닝빵 샐러드 (0) 2019.04.17 수박설기 만들기 (5) 2018.12.04 찰붕어빵 만들기 (3) 2018.12.02 저염 쌈장 만들기 (0) 2018.09.03 댓글